포토샵 3가지 기능만 활용해도 제품 사진이 달라진다. (포토샵 보정 팁)

코리아기어즈 15 2693 3 0


1-CS6-Startup-Screen.jpg



안녕하세요 관리자 입니다. 코리아기어즈에 많은 분들이 제품 사진 찍는 것에 대해서 질문을 하고 제품 사진에 대해 평가 받기를 원하셨습니다.

물론 스트로브 촬영 및 하얀 배경을 설치하고 사진을 찍으면 기본적으로 잘 나오는 사진이 되지만 제품 사진은 후 보정이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금일은 준비된 사진을 통해 포토샵 3가지 툴을 이용해 제품 사진을 보정하는 방법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사항: 금일 소개하는 부분은 카메라 렌즈에 따른 사진 효과, 구도 등은 배제하며, 스트로브를 이용한 촬영 방법의 결과물에 대해서는 배제하도록 한다.




1. 레벨 값을 이용한 배경 처리

스트로브 촬영에 있어 사진은 외부 빛 영향을 받지 않게 하려고 사용하지만, 확실히 주변 창문 등의 영향으로 그날 날씨 영향과 시간 등에 사진 결과물이 다르게 표현됩니다. 이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서 배경 및 제품은 포토샵을 이용해 레벨 값 처리를 하게 됩니다.


IMG_1591.jpg


먼저 준비할 것은 보정이 필요한 사진입니다. 해당 사진의 벨런스를 확인하면, 스트로브 촬영을 이용했지만, 배경은 붉은 색상이 혼환되고 제품은 화이트가 많이 혼합된 사진이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문제점은 다 파악이 되었으니 해당 사진을 보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색감 조절

먼저 포토샵에서 단축키 Clrl + U를 누릅니다. 그럼 Hue/Saturation 이라는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666.jpg


위와 같은 사진이 나오면 내가 줄여야 하는 색상, 혹은 첨가해야 할 색상을 선택 합니다.  해당 글에서는 레드 부분을 줄여야 하기 때문에 reds를 선택하고 두 번째 목록에 구성된

"Saturation"의 값을 블랙 색상에 가깝게 점점 줄여 갑니다.


팁: 유리를 깔고 찍은 사진은 Cyans (약간 푸른 빛)이 첨가 됩니다. 유리 배경에는 Cyans를 눌러 조절하시면 됩니다.



② 레벨 조절

먼저 색감 정리가 모두 완료 되었다면, 이제 배경을 더 하얗게 변신 시켜줄 레벨 값 조절이 필요합니다.

Ctrl + L을 누르면 Levels 라는 창을 볼 수 있습니다.


35.jpg

레벨에서 가장 끝에 있는 화살표를 옮기면 제품 배경이 더욱 흰 색으로 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이렇게 레벨 조절된 사진은 제품을 더욱 돋보이게 하기 위해서 Burn Tool이 필요 합니다. Burn Tool은 아래에 설명 하도록 하겠습니다.






646.jpg


위와 같이 레벨 값을 거치면 배경이 좀 더 깔끔하게 보정된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2. 제품을 더욱 돋보이게 Burn Tool

위에서 언급한 내용을 따라하다보면 배경과 함께 제품사진까지 밝아진 모습을 볼 수 있다. 물론 이 부분도 레벨 값을 이용해서 조절이 가능하지만, 필자는 해당 부분에서 Burn Tool을 좀 더 심도있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논하려고 합니다.



6666.jpg


레벨 값을 조절하면 문제는 표현 하려는 제품까지 밝게 표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43.jpg


Brun tool은 포토샵 툴 메뉴에서 찾는다. 그럼 위와 같이 상단에 옵션이 표기된다. 여기서 2번 옵션은 칠하는 툴의 면적을 조절할 수 있으며, 3번은 칠하는 목적에 대한 옵션을 둘 수 있고, 4번은 한번 칠할 때 어느 정도의 농도를 둘 것인지를 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제품에 직접적인 칠을 할 때는 현재 Shadows로 설정된 값을 Midrones로 변경해서 제품에 적절히 문질러 줍니다.




3546.jpg

그럼 위와 같이 변하는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팁: 어두운 사진은 3번 옵션에서 SHADOWS를 선택해 제품 주변 부를 문질러준다.


4534.jpg

<키보드 게시판에 김세바님이 올린 사진>

실제 SHADOWS 옵션만을 사용해 사이드 부분만 2-3회 문지른 효과.







참고: Brun tool은 어떤 환경에 적용하느냐에 따라서 확실한 차이를 보입니다. 특히 알루미늄 재질 제품을 문지르면, 질감을 더욱 살려주며, 비닐을 벗기지 않은 제품에 비닐 때문에 잘 안 보이는 부분을 문지르면, 비닐 재질은 살리고 제품은 잘 보이게도 가능합니다.







3. 먼지와의 싸움 - 먼지를 지우자


234.jpg


사진을 찍은 후 찍을 때는 몰랐지만, DSLR의 너무 좋은 성능 때문에 우리는 먼지에 스트레스를 받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많은 분들이 도장 툴을 사용하지만, 도장 툴은 만일 재질 자체가 동일한 부분이 모두? 먼지가 묻어 있다면, 결국 먼지를 복사해 덮는 것이기 때문에 효과가 없습니다.




35674.jpg

그럴 때 사용하는 것이 "Healing Brush Tool" 입니다.

Healing Brush Tool을 선택하고나면 아무런 반을을 보이지 않습니다. 먼저 깨끗한 사진 부위에 이미지 구분선이 겹쳐지지 않도록 Alt+ 클릭을 눌러 복사할 면을 선택 합니다.

이후에는 먼지가 쌓인 부분에 "[, ] "을 이용해 사이즈를 조절해가며,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444.jpg


Healing Brush Tool을 이용해 직접 먼지를 모두 제거 했을 때 모습입니다.




자 금일은 관리자가 여러분들께 드디어 간단하게 딱 3가지 툴만을 이용해서 더욱 질 높은 사진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이제 여러분들이 직접 경험해 보시고 더욱 멋진 리뷰 및 필테 부탁 드리겠습니다 ^^






15 Comments
금벌레 2016.02.22 17:12  
저도 가끔 포토샵으로 수정볼때 레이어 복사한다음 멀티플라이로 속성 바꿔주고 투명도 조절해가면서 눌러주는데 이정도만 해줘도 명암이 강렬해져서 사진이 짠해지더라고요 ㅎㅎ
딸바보 2016.02.24 13:04  
우왕 저도 포토샵 잘하고 싶어요 ㅠㅠ
테이닌 2016.02.24 22:42  
ㄹㅇ 리터칭의 모든것....ㅌㅌ
레퀴엠청향 2016.02.25 19:35  
다 아는건데 왜 활용을 못했을까 ㅠㅠ...
김세바 2016.02.26 20:58  
선리플 후감상 하겟습니다. 감사합니다 코기즈 짱짱.
김세바 2016.02.26 21:11  
2번까지 해봤습니다. 감동이에요 ㅠㅠ 아 진작 포토샵좀 배워놓을껄 ㅠㅠ 백지상태인 제 머리에 이런 꿀팀을 심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Ceseala 2016.03.04 15:13  
간단하고 효과는 확실한 보정방법이네요!
좋은날21 2016.03.04 17:49  
포토샵을 .........배웠으면 좋았을텐데
강민건담 2016.03.06 00:53  
하얀색 바탕으로 사진을 찍은뒤 BURN TOOL 보다는 Image > Auto Color 를 이용하시면 좀더 수월할거라 생각됩니다.

LED 키보드 즉 하얀색이 아닌 RGB 색상으로 사진이 채워져 있을 경우에는 Image > Adjustment > Vibrance 을 올려주시면 같은 모습으로 올리실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Healing brush 보다는 Spot Healing Brush 를 추천드리고 싶어요 ^^/

현재 포토샵 CS6 , CC 에 모두 있는 툴입니다 ^^/
비피 2016.03.13 08:51  
좋은정보네요 감사합니다! 저도해볼께요
윤느홀릭 2016.11.02 13:49  
크으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화이트감성 2016.11.13 11:36  
오옹 달콤한 팁들이네요. 나중에 한번 써먹어 봐야겠어요.
정베네 02.24 11:36  
오 이런 정보 좋네요. 옜날 포토샵으로도 될려나;
Popeye 03.08 15:08  
좋은팁입니다!!!! ㅋ,.ㅋ
본문 상단에 엑박이 존재하네요~
KIMSEBA 03.23 23:53  
이글 다시 복원이 되었군요.. 리뷰에 사용할 사진을 어떻게 보정해야할지 아무것도 몰라 막막해할때 코기즈님 글보고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항상 감사 ^^
코리아기어즈 후원사